카테고리 없음

엔비디아의 역사, 주가, 제품

경자케이 2023. 8. 12. 15:37

엔비디아 기업은 요즘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 솔직히 가까이 일반 시민들과 밀접함을 못 느끼는 기업이지만 앞으로 ai, 인공지능, 고성능 반도체 등 갈수록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필수불가결한 기업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번 글은 엔비디아의 역사와 주가, 그리고 제품에 대해 보겠습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

 

 

 

 

 

엔비디아의 역사

 

엔비디아는 1993년 설립된 미국의 반도체 제조 기업으로, 초기에는 비디오 게임 시장을 위한 그래픽 카드를 개발하였고, 여러 업체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빠르게 발전하였으며, 이후 CPU 및 GPU 부문에 진출하며 그래픽 카드 시장을 선점하였다. 예를 들면 1999년 출시된 지포스 256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성능 향상으로 그래픽 카드 시장에 혁명을 일으켰으며, 고용량 게임, 가상 현실, 자율 주행 차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2006년부터는 인텔과 경쟁하기 위해 CUDA(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 아키텍처와 테슬라 브랜드 GPU를 출시하는 등 고성능 컴퓨팅(GPGPU) 분야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대학, 연구소, 기업 등과의 협력도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2012년부터는 슈퍼컴퓨터 시장에도 진출하여 고성능 GPU를 활용한 슈퍼컴퓨터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출시된 젯슨 TK1과 젯슨 TX1, TX2, 자비에로 이어지는 젯슨 라인업을 출시하며 IoT 기술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자율 주행 차량용 AI 컴퓨팅 플랫폼인 Drive PX 출시와 함께 자동차 산업에도 진출하여 다양한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비디아의 주가

 

 

엔비디아의 주가는 기술 산업에서 빠르게 상승하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으며, 1999년 나스닥에 상장하여 2021년 9월 현재 시가총액 기준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수년간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엔비디아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그래픽 카드, 데이터 센터, 인공 지능 등에서 막대한 수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 지능 및 GPU 분야에서 엔비디아는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기술을 보유한 반도체 기업으로 인식되어 수요와 이익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2021년 2분기 매출이 예상을 상회하면서 억만장자들의 주요 투자 대상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공급망 및 코로나19에 따른 부담 등으로 일시적인 하락도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엔비디아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신규 시장 진출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어, 투자자들은 엔비디아의 미래 창조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서 강한 존재감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비디아의 제품

 

 

엔비디아는 주로 그래픽처리장치(GPU), 인공지능(AI) 칩 등 반도체 제품을 출시하는데,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GeForce, Quadro, TITAN) : 엔비디아는 그래픽카드 산업에서 큰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지포스, Quadro, TITAN 브랜드로 출시되어 게임, 모바일 기기, 비디오, 엔지니어링 등 인증된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한 성능향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대규모 게임 및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출시하여 인기를 얻고 있으며, 게이밍 노트북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칩(Tesla V100, A100): 엔비디아는 또한 많은 기계 학습과 딥러닝 모델 및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GPU 기반의 인공지능 칩을 개발하여 Tesla V100, A100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영상 분석, 음성 인식, 자율 주행, 로보틱스,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Quadro, NVS): 엔비디아는 엔지니어링 및 모델링에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인증된 Quadro 및 NVS 그래픽 카드를 출시하고 AutoCAD, SolidWorks, PTC Creo, CATIA 등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소프트웨어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자율주행(Autopilot, Drive AGX System) : 엔비디아는 자율주행을 위한 자동차 주행 관리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하고 자동차 제조사와 손잡고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젯슨 시리즈: 젯슨 시리즈는 엔비디아가 출시한 AI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저전력 소형 기기와 IoT 기기에 사용됩니다. 젯슨 나노, TX1, TX2, AGX 자비에, AGX 자비에 NX 등이 있으며, 영상 인식, 음성 인식, 로봇 제어, 현장 및 물체 인식, 환경 모니터링 등에 사용됩니다. 엔비디아는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그래픽 카드, AI, 자율주행, 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인기와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